티스토리 뷰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고 말하지만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오히려 다이어트도 실패하고 기존에 있던 건강을 망치는 사례도 늘어납니다. 하루 한 끼, 혹은 16시간의 공복을 지키며 식사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효과를 보고 과학적 입증까지 된 이 단식법이 오히려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지 지금부터 설명하겠습니다.

 

간헐적-단식-시간표
간헐적-단식-시간표

 

간헐적 단식이 건강을 망치는 이유

 

건강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입증된 간헐적 단식은 실제로 조기 사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물론 이건 당장 빠르게 나타나는 게 아닌 15년의 긴 기간을 보고 계산했을 때인데 무려 사망률이 30% 증가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식사와 단식을 정기적으로 반복하고 일정 시간을 공복으로 유지합니다. 그래서 많이들 하는 게 1일 1식, 16시간 공복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해지고 장수한다고 많이들 맹신하고 추천하지만 반대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심장병 사망위험이 83%나 증가합니다. 연구원은 운동을 하고 술 담배를 안 하더라도 결과가 같았다고 말합니다. 이런 결과가 나온 이유는 간단합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먹는 순간 한 번에 많이 섭취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식사로 하루 종일 버텨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한 번에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체 세포가 손상되는 겁니다. 특히 식사를 거르면 일반적으로 한 번에 더 많은 에너지를 섭취하는 것을 의미하니 포도당 대사 조절의 부담을 악화시키고 대사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 도움된다는 것도 모두에게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젊은 층에겐 다이어트 효과는 커녕 체중이 증가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그 원인은 한번 먹을 때 폭식을 하게 되는데 이때 죄책감을 느끼고 먹은 걸 토해내는 섭식장애가 동반되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스트레스까지 얻게 되며 살이 찌고 건강까지 나빠진 겁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늘어나면 포만감을 못 느끼고 허기를 느끼는 호르몬이 늘어나 공복 효과가 사라집니다. 결국 간헐적 단식이 무조건 건강에 좋고 다이어트에 좋다는 건 운 좋게 자신의 몸엔 잘 맞았던 사람들의 일반적인 주장입니다.

 

전문가들은 무조건 1일 1식, 16시간 공복에 과도하게 집착하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굳이 공복을 통해 다이어트를 할 거면 12시간 공복을 지키거나 하루 3끼를 적당한 양의 식사와 운동을 병행할 것을 권합니다. 적어도 이 두 가지가 부작용을 부른 경우는 간헐적 단식에 비하면 과학적이든 사례적이든 훨씬 적습니다. 이럼에도 간헐적 단식을 무조건 맹신하고 따르고 권유한다면 운 좋게 복권 당첨된 사람이 복권을 매주 사라고 강요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12 시간 공복의 중요성

여러분 혹시 그거 아시나요? 사실 진화학적으로 봤을 때, 사람이 하루에 세 끼를 챙겨 먹는 것은 매우 부자연스러운 행위하고 합니다. 그 정도로 우리 인체는 공복 주기가 길어야 하는데 현대인

anything.todaysstory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