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울증 환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때문에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특히 겨울이 되면 우울증이 찾아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겨울뿐 아니라 흔히 계절이 바뀌면 우울증이 찾아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를 계절성 우울증이라 하는데 어떤 증상이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소개하겠습니다.
겨울만 되면 우울한 원인과 해결 법.
우선 겨울철 우울증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가능성 높은 가설로 겨울 우울증은 보통 연말 우울증이라고도 불립니다. 춥고 낮이 짧아지며 한 해가 끝나간다는 느낌 때문에 우울증세가 심해지는 분들도 있고 나이를 한 살 더 먹어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원인입니다. 특히 연말은 모임도 많고 가족, 친구들과 보내야 한다는 인식이 있는데 이때 가족, 친구와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못하면 우울한 감정이 더욱 증가합니다. 그 외에도 특정 계절로 바뀌면 우울한 분들이 있습니다. 이를 계절성 우울장애라고 합니다. 특히 앞서 말했듯 낮이 짧아져서 일조량이 줄어드는 겨울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심지어 원래 계절성 우울증은 그 계절이 지나면 다시 회복이 되는데 잘못 방치하면 25%가 완전한 우울장애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일시적 증상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우린 겨울을 받아들이고 우울 증세를 떨치도록 해야 합니다.
우울증세 이겨내는 법
앞서 말했듯 겨울은 해가 빨리 지고 일조량이 부족해 우울증세에 더 잘 걸립니다. 심리적인 이유도 있지만 과학적으로 우리 몸은 세로토닌 기능이 저하되고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더욱 쉽게 우울증세에 걸립니다. 그런데 햇빛을 받으면 이 비타민 d를 얻을 수 있고 저절로 세로토닌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그러니 추운 겨울이어도 잠깐이라도 햇빛을 받으며 산책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가벼운 운동과 신체 활동은 우울증세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물론 직장인이거나 학생이면 충분히 햇빛을 보며 운동할 시간이 부족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적어도 균형 잡히고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야채와 단백질 위주로 연어 같은 생선과 계란을 섭취하면 충분한 비타민 d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가 매우 효과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건 지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겁니다. 앞서 말했듯 연말이 있는 겨울은 춥고 낮이 짧으며 한 해가 끝났다는 느낌을 받아 우울증세가 심해집니다. 그러니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이야기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자신의 감정과 이야기를 말해가면 일시적이라 할지라도 우울증세와 외로움이 줄고 즐거운 연말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람을 만나고 대화하는 건 우울증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겨울만 되면 우울증세가 나타나는 분들을 위한 글을 가져왔습니다. 사실 저도 여름이 끝나고 추워지면 우울증세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이 글을 준비하는 게 저에겐 매우 뜻깊었습니다. 부디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