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 겨울이 끝나가고 봄이 다가옵니다. 3월이 시작되는데요. 3월이 되면 꼭 먹어야 하고 건강에 좋은 제철 음식들이 있어요. 엄청 많지만 그중 대표적이고 유명한 식품들 9가지만 준비해 봤습니다. 어떤 식품인지 보시고 여러분이 마음에 들어 하시는 거 3개 정도만 챙겨 먹어보세요. 딱 이맘때 먹어야 더 좋은 식품들입니다.
봄 제철 음식 9가지
1. 딸기
1월부터 5월까지 산뜻한 디저트이자 봄을 상징하는 과일 딸기입니다. 이때면 다양한 딸기 디저트가 반겨주는데요.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해 건강에 매우 좋아요. 특히 피부 미용에 뛰어납니다. 딸기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기에 얼굴의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는 걸 예방해요. 피부가 칙칙해지거나 잡티가 생기지 않게 예방하고 자외선을 차단해 피부를 보호합니다. 이 외에도 활성산소 제거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2. 주꾸미
3월부터 5월까지 제철이라 봄을 맞이하는 맛있는 음식이에요. 타우린이 풍부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우리 몸에 배출하고 간을 해독합니다. 피로해소와 성인병 예방에 매우 좋아요. 남자의 정력에도 좋은 음식이고 칼로리가 낮고 아미노산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입니다. 이 외 기억력 향상, 치매 예방에도 뛰어나답니다.
3. 쑥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졌고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요. 덕분에 변비나 장이 안 좋은 분에게 좋습니다. 비타민c와 엽록소가 풍부해 감기예방에 좋고 각종 호흡기와 알레르기 예방, 치료에 뛰어납니다. 거기에 지방대사를 돕기에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으로 불려요.
4. 돌나물
해열작용과 소염작용을 합니다. 인후염을 완화하고 간을 보호해요. 칼슘과 비타민 c과 매우 풍부합니다. 우유의 2배 정도 칼슘이 들어있고 수분은 수박보다 많아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년 여성의 경우 부족한 여성호르몬으로 인해 찾아오는 질병을 예방합니다. 특히 고기와 궁합이 좋으니 같이 먹으면 좋아요.
5. 달래
3월부터 4월까지 제철 음식인 대표적인 봄나물이에요. 비타민c가 풍부해서 환절기의 감기 예방과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달래에는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해 몸에 있는 노폐물 배출을 돕고 빈혈 예방에 좋아요.
6. 냉이
달래와 함께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비타민 c, 칼슘, 철분, 단백질 등이 풍부해요. 환절기 면역력 향상에 좋고 피로해소이나 춘곤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우리 몸에 있는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독소 배출에도 매우 효과적이에요.
7. 산마늘
기름진 돼지고기나 육류와 특히 궁합이 좋습니다. 마늘처럼 항암작용에 뛰어나며 스트레스, 만성피로 해소에 좋아요. 알리신도 함유하고 있어 항균작용을 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추가로 정력에도 매우 좋아요.
8. 부추
남자의 정력에 좋은 부추입니다. 피로해소 효과도 뛰어난데요. 비타민 a, 비타민 b2, 비타민 c, 카로틴, 칼슘, 철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어요.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 줘 감기를 예방합니다. 추가로 설사와 복통에도 효과적이에요.
9. 고들빼기
식욕을 돋워주는 대표적인 채소예요. 봄과 겨울에 생산을 시작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해 해독효과가 뛰어나고 피부미용에 좋아요. 지통, 복통, 치통, 두통, 흉통, 장염 등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으니 입맛 없고 몸 어디가 아플 때 먹기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3월 봄에 먹기 좋은 제철 음식을 알아봤습니다. 전 이맘때면 특히 딸기, 부추를 좋아하고 자주 먹어요. 딸기는 진짜 봄을 맞이하는 기분 좋은 음식이자 디저트면서 각종 카페에서 이벤트 음식으로 ㅁ낳이 나와 챙겨 먹습니다. 여러분도 맛 좋은 제철 음식 먹으면서 행복한 3월 맞이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