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을 하면 함부로 약이나 주사를 맞지 않게 됩니다. 태아에게 어떤 영향이 갈지 알수 없기 때문이고 임신 초기에는 모든 약물을 조심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만약 산모가 감기에 걸렸을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평소면 집에 있는 감기약이나 타이레놀과 따뜻한 전기장판으로 몸을 데울텐데요. 이런 행동이 태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감기에 걸렸을때 산모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임산부 감기 걸렸을때 대처
임신을 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바이러스, 세균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감기에 시달리게 되면 뱃속의 태아에게도 부담을 주니까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앞서 말했듯 임산부는 면역력이 떨어져 보통 사람보다 감기에 걸리면 잘 낫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균형잡힌 식사와 운동, 충분한 수분 보충, 수면을 통해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걸렸을땐 어떡해야 할까요?
임신 초기에는 웬만하면 약 자체를 먹으면 안됩니다. 태아에게 무리가 가며 기형, 심하면 유산을 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산부인과에 가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안전한 감기약이 처방 가능합니다. 꼭 일반 감기약이 아닌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처방 받으세요. 태아에게 어떤 영향이 갈지 모릅니다.
집에 돌아오면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며 수분 보충을 해주세요. 이때 레몬이나 꿀을 넣은 물을 마시면 더 좋습니다. 수건을 따뜻하게 데워 목이나 코 위에 올려 따뜻하게 해주세요. 가습기를 켜 공기가 건조하게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절대 전기장판을 높은 열로 키거나 하면 안됩니다. 높은 열은 태아에게 영향을 끼치고 유산까지 이어질수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먹어도 되는가?
감기, 몸살 등에 걸리면 가장 많이 먹는게 타이레놀입니다. 집에도 다들 하나씩 구비한 경우가 많을 정도로 인기고 효과도 좋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이시면 어떨까요? 타이레놀은 임신 중에도 섭취 가능한 몇 안되는 약 중 하나이긴 합니다. 그래서 안전하다는 평가도 받고 많이들 애용합니다.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진통제에 해당합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아세트아미노펜은 태아 발달에 영향을 끼쳐 신경발달장애, 생식기, 비뇨기질환 등 위험을 높일수 있다고 밝혀집니다. 결국 타이레놀이 무조건 안전하다는 것도 이젠 함부로 믿을수 없게 된 겁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는 모든 약물 복용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꼭 약을 복용해야 하면 산부인과에 들러 전문의와 상담 받으시길 바랍니다.
수액은 맞아도 되는가?
약과 주사를 맞지 않는게 좋긴 하지만 무조건 감기를 참는것도 태아에게 악영향을 줍니다. 산부인과에 방문해 상담을 받고 수액이나 약을 처방 받는게 참는 것보다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임산부가 감기에 걸리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꼭 참고하시고 감기도 치료하고 건강한 태아 만날수 있길 기원합니다. 그 외에 더 궁금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