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은 통풍에 걸려보신 적 있나요? 이게 젊을 땐 잘 안 걸리지만 중년이 되면 많이 들 찾아오는 병인데 정말 바람에 닿아도 아프다고 해서 통풍이라 불립니다. 이름부터 무서운 이 병은 조기에 예방하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니 원인을 알아야 예방이 가능하겠죠? 오늘은 통풍에 걸리는 원인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통풍이 걸리는 대표적인 이유들
목차
1. 가족력
2. 높은 요산염 수치
3. 중년 이상의 나이
4. 과도한 음주
5. 과도한 단백질 섭취
6. 과도한 지방 섭취
7. 수분과 채소 섭취의 부족
1. 가족력
부모님이나 집안 어른들 중에 통풍에 걸리셨다면 가족력 때문에 통풍이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단 절대적인 건 아니니 참고만 해주세요.
2. 높은 요산염 수치
요산의 과다 축적이 통풍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축적된 요산이 결정체로 변하면서 염증을 유발하고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3. 중년 이상의 나이
나이를 먹고 중년에 가까워질수록 통풍에 걸릴 확률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평균적으로도 중년 환자가 제일 많습니다.
4. 과도한 음주
술을 너무 많이 먹으면 그 만큼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며 혈액 내 요산 생성이 증가합니다. 결국 체내에 젖산이 축적돼 요산 배설이 어려워지는데 특히 맥주는 퓨린이라는 통풍의 원인이 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5. 과도한 단백질 섭취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알려진것이 바로 단백질입니다. 심지어 탄수화물, 지방에 비해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문제는 더욱 심해집니다. 그 원인은 바로 단백질엔 퓨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과거엔 많은 헬서들이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많이 먹어서 통풍에 흔하게 걸렸습니다.
6. 과도한 지방 섭취
단백질과 마찬가지로 지방도 너무 심하게 섭취하면 통풍의 원인이 됩니다. 지방은 요산의 배설을 감소시키기 때문인데 드레싱이나 케이크, 버터 등이 전부 과도한 지방에 해당합니다.
7. 수분과 채소 섭취의 부족
수분은 소변으로의 요산 배설을 도와줍니다. 그런데 이 수분이 부족하면 요산은 몸에 쌓이게 됩니다. 또 채소의 섬유질, 엽산, 비타민c는 혈액 내에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기에 채소와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요산이 쌓이고 통풍이 유발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통풍에 걸리는 대표적인 원인 7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사실 저도 최근부터 프로틴을 챙겨 먹기 시작하는데 이게 과하면 통풍에 걸릴 수 있다길래 조사를 해봤습니다. 부디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전 다음에도 유익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