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은 평소 발을 잘 관리하시나요? 정말 의외겠지만 발은 우리 몸의 신경과 많이 연결돼있기 때문에 발 상태로 우리 몸에 어떤 질병이 발생했는지 가능하고 미리 예방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원리에서 이런 게 가능하고 어떤 질병이 걸렸을 때 발에 증상이 나타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발

 

발바닥으로 보는 우리 몸 건강 상태

 

1. 발이 너무 차갑다

바깥도 아닌 따뜻한 실내에 있어도 발이 계속 차가우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혈액 순환이 좋지 않아서 일어납니다. 이 증상은 흡연과 고혈압, 심장 질환과 관계가 있습니다. 또 당뇨병 때문에 신경계가 손상되셨을 때도 발이 찹니다. 이밖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 빈혈이 원인일 수 있으니 이상하게 발이 차갑다면 꼭 병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2. 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긴다

각 발가락은 우리 몸 신체와 연관이 깊습니다. 그중 엄지, 중지, 새끼 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기는 경우 우리 몸에 질병이 생겼다고 의심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각 발가락마다 굳은살이 생길 시 의심해야 할 증상을 설명하겠습니다.

 

  • 엄지발가락

엄지발가락은 한의학 관점에서 보면 뇌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니 뇌 건강과 관련이 깊은데 만성두통이나 현기증, 치매와 같은 뇌 질환이 있을 때 엄지발가락에 굳은살이 발생합니다.

 

  • 가운데 발가락

폐와 연결된 혈 자리이기 때문에 이곳에 굳은살이 생기셨다면 폐나 호흡기 질병을 의심해야합니다. 가볍게 기침부터 천식, 기관지염,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면 이곳에 굳은살이 생깁니다.

 

  • 새끼발가락

이곳에 굳은살이 생기면 어깨와 팔, 귀와 연결됩니다. 새끼발가락 아래쪽은 어깨와 관련 있는데 어깨의 근골격계에 문제가 생기면 굳은살이 발생합니다.

 

 

3. 발뒤꿈치에 통증이 있다

발뒤꿈치에 지속적인 통증은 발바닥 근막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뒤꿈치 뼈는 인대와 연결되었는데 인대에 염증이 생기면 근막염이 됩니다. 이 원인은 과도한 운동, 관절염, 발에 맞지 않는 신발 등이 원인입니다.

 

 

4. 발 상처가 재생되지 않는다.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신호입니다. 당뇨는 발의 감각과 혈액 순환, 부상 치유력에 손상을 발생시켜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니 작은 상처도 큰 문제가 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5. 발이 붓는다.

발이 부운 경우는 비행기 등을 탔을 때 꽤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이런 일도 없는데 갑자기 부운 경우라면 심각한 질병 신호일 수 있습니다. 주로 혈액 순환, 림프계, 혈전, 신장 장애나 갑상선 저하증이 있는 경우 나타납니다.

 

 

오늘은 발을 통해 우리 몸이 어떤 건강 상태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부디 이거 읽어보시고 자신의 발도 현재 이런 상태인지 아닌지 한번 확인해서 미리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제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이고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