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람들은 방귀를 매일 뀝니다. 이때 다양한 방귀가 나오는데 이 방귀 종류에 따라 우리 몸이 어떤 상태인지 간략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귀에 따라 자신의 건강 상태를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방귀로 보는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알아보겠습니다.
방귀로 보는 우리 몸의 건강 상태
목차
1. 지독한 냄새의 방귀
2. 생리 중 냄새나는 방귀
3. 너무 자주 뀌는 방귀
4. 변비에 걸릴 때 방귀
5. 소리가 큰 방귀
6. 너무 적은 방귀
1. 지독한 냄새의 방귀
방귀 냄새는 우리가 먹는 음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히 지방과 단백질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방귀 냄새가 더욱 지독해집니다. 대표적으로 계란, 우유, 육류 같은 음식이 있는데 채소 중에도 브로콜리, 양배추, 양파, 마늘 등은 먹으면 악취를 만드는 방귀가 나옵니다. 물론 소화불량이나 과식으로 인해 냄새가 고약한 경우도 있으나 방귀 냄새가 지독하다고 건강에 적신호가 생겼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2. 생리 중 냄새나는 방귀
생리이실 때 냄새나는 방귀가 나오면 걱정하시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아시다시피 생리는 호르몬 때문에 나오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일어나는 박테리아의 변화는 소화에 영향을 끼치는데 이런 요인 때문에 방귀 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냄새나는 방귀가 고민이시면 소화 잘되고 가공되지 않은 음식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3. 너무 자주 뀌는 방귀
식습관이나 특정 위장 질환이 원인일 수 있는데 평균적으로 사람은 하루에 15회 ~ 25회 방귀를 뀝니다. 그리고 오히려 방귀를 참으면 가스가 축적되고 장운동 기능이 떨어져 변비로 발생할 수 있으니 자주 뀐다고 참으면 안 됩니다. 그래도 방귀가 자주 나와서 고민이면 가스를 많이 발생하는 콩, 밀, 보리, 유제품 등 음식을 줄이고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을 줄이셔야 합니다.
4. 변비에 걸릴때 방귀
섬유질은 변비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변비에 걸리는 많은 사람들이 섬유질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는데 이때 방귀가 나온다면 섬유질을 과도하게 많이 먹고 있다는 신호이거나 변비가 점점 완화되는 신호입니다.
5. 소리가 큰 방귀
가스가 너무 많거나 항문이 좁아지면 방귀 소리가 큽니다. 이런 이유는 괄약근이 항문을 꽉 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치질이나 항문 질환 때문에 항문이 좁아지거나 막혀 소리가 큰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항문 질환이 없는데 방귀 소리가 크다면 의학적으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6. 너무 적은 방귀
평균보다 적은 방귀를 뀌신다면 과도한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평소 먹지 않는 음식들을 먹고 더 많은 공기를 삼키면서 소화기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방귀의 종류에 따라 알 수 있는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사실 방귀만으론 우리 몸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긴 어렵고 피가 뿜어져 나올 정도 아니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그 걱정이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으니 편하게 받아들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유익하셨다면 감사하고 전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