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반다리는 편해서 습관적으로 많이들 하는 자세입니다. 그러나 이 양반 다리는 우리 건강을 망치는 주범입니다. 과연 양반 다리가 우리 건강을 어떻게 파괴하는지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걸 보신 여러분은 더 이상 양반다리를 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양반다리가 파괴하는 건강들
무릎 건강
양반 다리를 하면 양쪽 다리가 벌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무릎 관절이 130도 이상 꺾이는데 이러면 무릎관절에 많은 힘이 가해지며 관절 내 압력이 높아집니다. 결국 무릎 관절 연골과 뼈가 맞닿는 부분이 어긋나며 빠르게 연골이 손상되고 퇴행성 관절염을 불러일으킵니다. 그 외에도 무릎 주변 인대와 근육 등이 긴장되고 수축되며 통증을 유발합니다.
고관절 건강
양반다리는 한쪽 다리는 위로, 반대쪽 다리는 아래로 향하게 하기에 골반을 틀어지게 만듭니다. 그리고 상당한 압박을 주기에 고관절 질환을 발생시킵니다. 또 주변 근육이 뭉치게 하고 긴장되어 통증까지 유발합니다. 더군다나 골반이 틀어지면 골반의 균형이 깨지는 건데 우리 몸의 척추와 골반은 균형이 맞아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국 양반다리를 하는 순간 이 균형이 깨지고 척추에 허리디스크의 위험을 줍니다. 자세한 건 아래 척추건강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척추 건강
양반 다리는 저절로 골반이 뒤로 빠지며 허리가 구부정해집니다. 이때 척추가 충격 흡수를 제대로 못하고 압박을 받아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고관절에서 말했듯 고관절과 척추의 균형이 깨지며 허리디스크의 위험을 높입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양반다리를 하면 허벅지 근육의 불균형이 발생해 팔자걸음을 유발하는데 그 순간부터 허리가 점점 구부정해지고 목에도 영향을 미쳐 거북목 현상과 척추가 구부정해질 수 있습니다.
양반다리 처럼 피해야할 또 다른 자세
쪼그려 앉는 자세 역시 양반 다리와 마찬가지로 무릎 연골을 손상시키고 관절염을 유발하는 좋지 않은 자세입니다. 그러니 무릎을 꿇어야한다면 방석 등을 활용해 무릎 관절 부담을 줄여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해서 양반 다리가 주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디 여러분들은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전 이 사실을 알게 된지 몇 년 되고나서부터 절대 양반다리 안 하고 부모님께도 하지 말라고 설명 중입니다. 편하고 습관이 되셨더라도 건강을 위해 고쳐보시실 바랍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