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점점 몸상태가 걱정이 돼서 영양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영양제를 복용해도 오히려 몸상태가 나빠진 거 같다 느끼시는 경우 있으실 텐데 사실 각 영양제들은 먹는 시간과 방법에 따라 효과가 달라집니다. 오늘은 영양제의 진실과 올바른 복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양제의 오해와 진실
무조건 멀티비타민을 먹어라?
아마 많은 분들이 모든 비타민을 흡수하고 따로 찾아먹기 귀찮아 멀티 비타민을 많이 드실 겁니다. 그러나 멀티비타민을 무분별하게 섭취하기보다는 자신에게 부족한 특정 영양소를 골라 선택적으로 채우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부족의 진짜 원인
놀랍게도 장기적인 약물복용은 오히려 비타민 부족 현상을 만듭니다. 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오래 복용해야 하긴 하지만 오히려 비타민과 미네랄이 빠져나가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그러니 자신에게 맞는 영양소를 찾아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영양제를 같이 섞어 먹어도 된다?
전혀 괜찮지 않습니다. 영양제들은 흡수율을 높이려면 먹는 방식이 달라야 합니다. 그러니 시간 간격을 두고 영양제를 섭취해야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올바른 영양제 식단
오전 공복에는 비타민B
비타민B 복합체를 오전에 먹으면 신체에 활력을 공급해 주기에 기운 넘치는 하루를 만들어 줍니다.
아침밥 식후 종합 비타민과 루테인
종합 비타민은 공복보다는 식사 중간이나 식사 후에 먹어야 더욱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루테인도 아침 식후 복용하시면 낮 동안 UV가 황반에 미치는 손상을 줄여줍니다.
점심 식후 비타민D
비타민D는 지용성이라서 햇빛과 작용해 수면 호르몬의 분비량을 증가시켜줍니다.
저녁 식후에는 칼슘, 마그네슘, 오메가3
칼슘과 마그네슘은 뼈 건강에도 좋은 작용을 하지만 숙면을 돕기 때문에 저녁 식후에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오메가 3은 밤 10시~새벽 2시 사이에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하는 약입니다. 그래서 저녁 식후에 드시면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의 손상을 치료해줍니다.
섞어 먹으면 좋은 궁합의 영양제와 절대 섞어 먹으면 안 되는 영양제
칼슘과 마그네슘은 섞어먹으면 최고의 조합입니다. 칼슘 흡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가 활성화되려면 마그네슘의 작용이 필요하고 이 둘은 서로의 효과를 극대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니 둘의 비율은 보통 칼슘 2: 마그네슘 1의 비율로 먹는 게 좋습니다.
반대로 칼슘과 철분은 최악의 궁합입니다. 둘은 흡수되는 통로가 같아 서로 흡수되려고 경쟁하니 두 성분 모두 흡수율이 떨어지는 결과를 만듭니다. 그래서 철분은 식사 전 공복에 드시고 칼슘은 식사 후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영양제를 올바르게 복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잘못 복용하시면 돈만 날리고 몸도 악화되실 수 있으니 부디 제 글 참고하셔서 알맞게 복용하시고 건강 잘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도 유익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