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로콜라는 콜라를 좋아하는 다이어터들이 많이 찾는 음료입니다. 특히 무설탕에 제로 칼로리라는 키워드 덕분에 많은 분들이 찾는데요. 하지만 이런 제로 콜라도 많이 마시면 필요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다는 거 아셨나요? 콜라에는 커피, 녹차와 마찬가지로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몰랐을 텐데요. 오늘은 제로콜라와 일반 콜라 비교해서 어느 정도 카페인이 들어있나 알아보겠습니다.
제로콜라 카페인 함량
먼저 제로콜라는 크게 코카콜라 제로, 펩시 제로로 나뉩니다. 코카콜라 제로부터 살펴보자면 코카콜라 제로에는 34.5mg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100ml 당 9.7mg가 들어있는 수치입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일반 코카콜라와 카페인 용량이 비슷합니다. 더 자세히 따지자면 일반 콜라보다 카페인이 많습니다. 일반 콜라는 100ml 당 9.57mg의 카페인이 들어있기에 미세하지만 제로콜라에 카페인이 더 많습니다.
다음은 펩시 제로 입니다. 펩시 제로는 500ml에 60mg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100ml 당 12mg의 카페인이 들어간 수치입니다. 즉 코카콜라 제로보다 카페인이 많습니다. 이는 오리지널 펩시콜라도 똑같습니다. 결국 카페인 함량만 보면 펩시가 코카콜라보다 훨씬 많은 카페인을 가졌습니다.
결국 제로콜라가 설탕이 없고 칼로리가 적다는 이유로 많이 마시면 엄청난 카페인을 흡수하는 것과 같습니다. 카페인 하루 권장량은 65.7mg입니다. 이는 콜라 1캔 이상만 마시면 바로 초과되는 수치입니다. 카페인을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 시 두통, 불면, 짜증, 긴장, 근육떨림, 메스꺼움, 심박 수 증가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제로콜라는 카페인 뿐 아니라 또 다른 부작용이 있습니다. 바로 당을 욕구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제로콜라는 설탕과 같은 단맛을 내기 위해 인공 감미료를 넣습니다. 이 감미료를 먹으면 단맛은 나는데 막상 몸에는 당이 안 들어오니 혼란이 오면서 단 음식을 원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결국 많은 분들이 이를 극복하지 못해 단 음식을 먹게 되고 살이 찝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제로콜라와 카페인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다고 광고해도 그건 광고일 뿐입니다. 마시더라도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적당히 먹어주세요. 참고로 코카콜라 역시 이런 점을 알기에 미국에서는 아예 카페인 제로 콜라도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한국에는 없습니다. 이 외 제로 콜라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궁금하면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