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진화학적으로 봤을 때, 사람이 하루에 세 끼 먹는 건 매우 부자연스러운 행위입니다. 그 정도로 우리 인체는 공복 주기가 길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평균 3시간에 한번씩 뭐든 먹습니다. 지금부터 우리가 공복을 지켜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겠습니다.
하루 12시간의 공복을 지켜야 하는 이유
12시간 공복을 지켜야 하는 이유는 먹은 만큼 쉬어야 세포가 해독을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신체는 해가 뜨는 6시부터 해가 지는 6시까지 먹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현대인은 자는 시간 제외하고 먹지 않는 시간이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항상 속이 더부룩하고 비만이 발생하고 여러 질병에 걸립니다. 여기서 만약 12시간 단식을 지키기 시작하면 우리 몸에는 큰 변화가 찾아옵니다. 염증 물질이 감소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 수치가 감소하고 자연스레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속이 더부룩하던 현상이 없어집니다.
또 피가 맑아집니다. 노폐물이 쌓여 오염된 피를 가장 빠른 시간에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가 단식입니다. 그러면서 면역력도 증가하는데 우리 신체는 먹을 것을 끊으면 비상사태라고 생각해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면역력이 증가합니다. 자연스럽게 다이어트도 되니까 미용으로도 건강으로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단식을 실천 하는 방법
가장 중요한건 평소처럼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는 겁니다. 그 외에 간식이나 야식을 먹지 않고 물정도만 마시면서 말 그대로 우리 몸과 장을 쉬게 해주는 겁니다.
가장 효과적인 단식 시간과 효율적인 체중 감량 가능 시간은 하루 중 5~6시간을 먹고 18~19시간 동안 공복을 취하는 겁니다. 이때 먹는 시간은 낮에 하고 공복시간을 저녁으로 설정하면 효과가 더욱 올라갑니다.
단식을 하면 부작용이 온다?
갑작스러운 단식을 하면 부작용이 생기고 체력이 안 좋아지거나 쓰러질 거라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단식은 그냥 시력에 지장이 오지 않을 정도로만 하면 충분합니다. 처음이시라면 바로 12시간을 지키는 게 아닌 조금씩 늘려나가시고 너무 무리해서 하지만 않으면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