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이를 먹으면 뼈가 점점 약해집니다. 특히 골밀도가 떨어져 뼈에 구멍이 생기기 쉽고 골다공증이나 각종 부상을 입기 쉬운데요. 이걸 먹는 걸로도 예방할 수 있지만 그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주고 골밀도를 빠른 시일 내로 강화시키는 운동들이 있습니다. 과연 어떤 운동이고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골밀도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운동
골다공증을 예방하시려면 골밀도를 높여주는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이때 칼슘, 마그네슘 등 뼈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고 그 흡수율을 높이는 운동을 하면 더욱 좋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들은 어떤 게 있는지 궁금하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대표적인 운동
가장 하기 좋은 건 조깅, 산보,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등산, 웨이트 트레이닝, 댄스, 줄넘기 등입니다. 자신의 체중을 견디며 근육을 수축시키는 운동이 매우 좋습니다. 뼈에 자극을 주며 골밀도를 높이고 가벼운 아령을 동반하면 효과는 배가 됩니다. 걸으실 거면 하루 30분에서 1시간이 적당하고 약 6km 걷는 게 좋습니다. 단, 무릎 관절이 안 좋거나 아프시다면 다른 건 피하시고 조깅만 해주세요.
운동 강도
등에서 땀이 약간 나는 정도의 가벼운 강도만 해주세요. 뼈에 자극을 주는 것이니 근육이 조금 피로하고 숨이 약간 가쁠정도면 충분합니다. 가장 쉽고 안전한 운동은 걷기이니 근육이 부족하고 관절이 안 좋으면 걷기 운동을 해주세요.
주의사항
위에서 말했듯 무릎 관절이 안 좋거나 운동 한 뒤로 아프시다면 걷기 같은 안전한 운동만 해주세요. 아니면 신발이 운동 시 받는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그대로 관절로 충격이 전달된 것일 수 있으니 신발을 교체하세요. 나이가 드실수록 척추에 과도한 무리를 주거나 변형을 일으키는 운동은 피하고 쪼그리는 자세도 미 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피해야 할 운동은 윗몸일으키기, 골프, 테니스, 볼링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골밀도를 높이는 고마운 운동에 대해 오늘 소개했습니다. 힘들고 아프다고 해서 무기력하게 집에서 앉아있지 말고 밖에 나가서 걷기라도 해 보면서 건강한 삶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