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유는 성장기의 아이들과 바쁜 어른들을 위한 간편한 건강 음료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마십니다. 우유의 건강 성분도 입증되었으나 우유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주장과 부작용도 많습니다. 마시면 무조건 건강에 좋은 줄 알았던 우유. 과연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우유를 마시면 얻게 되는 대표적인 건강 부작용 7가지
1. 유당불내증
유당 불내증이 있으면 우유를 마시면 속이 안 좋고 배가 아프며 설사나 방귀를 유발합니다. 성인이 될수록 증상이 심해지기에 유당이 없는 우유를 마셔야 합니다.
2. 콜레스테롤 증가로 인한 동맥 막힘 발생
우유는 기본적으로 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특히 고지방 우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동맥 막힘의 위험을 유발합니다.
3. 여러 질환 발병 가능성 증가
우유는 대부분 알레르기 및 민감증과 연관 있습니다. 이는 수면,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고 야뇨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유뿐 아니라 유제품 섭취는 당뇨, 심장병, 백내장 등의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니 꼭 적당량을 드셔야 합니다.
4. 아이들 염증 및 호흡 곤란 유발
우유에는 카세인이라는 단백질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아이의 연성 조직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후, 비강, 부비강 등에서 발견되고 염증이 생기면 호흡곤란을 일으킵니다.
5. 아이의 철분 수치를 낮춤
많은 어른들이 아이의 성장과 건강을 위해 우유를 먹입니다. 하지만 18개월 이전 아이에게 우유를 먹이면 철분 수치를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6. 암이 걸릴 확률 증가
우유는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난소암을 일으킬 확률을 증가시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7. 천식 유발
우유엔 카세인이 들어있습니다. 카세인은 허스타민을 생성해 점액을 유발하고 천식으로 이어집니다.
우유는 건강에 좋지 않다는 주장은 꾸준히 나왔습니다. 반대로 우유가 건강에 좋다는 결과도 많습니다. 그만큼 어느 조합, 마시는 양, 등등 고려할게 많습니다. 중요한 건 건강에 맞춰 적당히 마시는 겁니다. 여러분의 건강에 맞게 하루 딱 두 잔 수준의 400-600ml를 저지방으로 마셔주세요. 그럼 위에 소개한 우유를 위에 나온 부작용이 아닌 우유를 통해 얻는 건강 효능을 얻으실 겁니다. 추가로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조합도 꼭 숙지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18개월 이하 아이는 절대 마시면 안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