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화를 예방하는 음식들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따로 재료를 구입하고 돈을 들이고 먹기 싫은 걸 먹으려니 싫을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따로 돈 들일 필요 없이 평소의 식습관만 바꿔도 노화 방지에 도움 되는 6가지 식습관을 소개합니다. 어딜 나가거나 돈을 들일 필요 없이 지금부터 바로 시행 가능한 것들만 모았으니 꼭 시도해 주세요.
노화를 방지하는 6가지 식습관들
1. 설탕 섭취 줄이기
당을 섭취하면 AGE라는 최종당산화물이 생성됩니다. 이 AGE는 콜라겐에 들러붙어 피부노화를 촉진시킵니다.
2.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 줄이기
혈관을 손상시키고 체내 독소를 늘리는 음식입니다. 앞서 말했듯 우리 몸은 AGE라는 성분이 생성되지 않아야 노화가 늦춰집니다.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는 이 AGE를 생성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결국 두 음식을 즐겨드시면 AGE가 생성되고 체내 독소가 늘어 피부노화를 앞당깁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피부가 건조하면 수분 부족으로 이어져 피부 탄력이 떨어집니다. 특히 요즘 같은 겨울철에 이런 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피부층은 실제로 수분 함유량이 10% 이하로 내려가면 주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한번 생기면 수분 보충 후에도 완벽히 복구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갈증이 안나도 수분을 꾸준히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4. 소식하기
많이 먹을수록 음식을 소화하고 에너지를 내기 위해 많은 산소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해 활성산소가 많이 생기고 세포와 DNA가 손상된 노화가 촉진됩니다. 소식을 하면 이런 현상을 예방해 노화 예방과 장수에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노화방지 호르몬인 DHEA와 멜라토닌의 분비 감소를 억제해 줍니다.
5. 아침에 제일 많이 먹기
아침은 충분히, 점심은 적당히, 저녁은 적게 먹는 식습관이 제일 건강과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우리 인체는 오전에 에너지 사용과 신체 활동이 가장 활발하고 머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 에너지를 얻으려면 아침밥을 든든히 먹어야 합니다. 저녁이 되면 오전과 반대로 우리 몸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게 아닌 축적하는 형태로 변합니다. 이때 저녁을 많이 먹거나 기름지고 조미료 가득한 음식을 먹으면 체중이 쉽게 증가하고 안 좋은 성분이 다 몸에 쌓이며 노화가 촉진되고 건강도 나빠집니다.
6. 흰쌀밥과 밀가루 피하기
정제된 탄수화물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당지수가 높고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킵니다. 좋은 영양소는 정제 과정에서 모두 제거돼서 건강, 젊음 유지 모두에게 악영향을 줍니다. 잡곡밥 같은 비정제 탄수화물을 드시면 이런 부작용은 예방하고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노화를 방지하는 대표적인 식습관 6가지를 소개했습니다. 노화뿐 아니라 건강과 장수에도 정말 좋은 습관들이니 꼭 습관화해 주세요. 처음엔 다 지키려고 무리하지 말고 한 두 개씩 차근차근 시도하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노화 예방에 좋은 음식들도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