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다들 다르겠지만 결국 몸과 정신 건강을 빼놓진 못합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건강에 다 영향을 주는 기관이 뇌이기에 뇌 건강은 정말 중요한데요. 오늘은 이런 뇌를 더욱 건강하게 해주는 생활습관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뇌 건강에 좋은 생활 습관 10가지
1. 새로운 경험을 하기
새로운 경험을 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 뇌에 새로운 정보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뇌는 지루한 걸 참지 못합니다. 어떤 것도 반복하면 익숙해지기 때문인데 결국 즐거움을 주지 못합니다. 그러니 새로운 경험으로 즐거움을 주어야 하는데 이런 새로움이 오감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두뇌 발달에 좋습니다.
2. 주 3회 이상 30분 유산소 운동하기
주 3회 이상의 꾸준한 운동은 몸과 뇌의 건강을 둘 다 좋게 해 줍니다. 유산소 운동은 뇌로 가는 혈액순환을 개선해주고 학습능력을 높여주기에 뇌 건강 증진에 좋습니다. 거기에 노화 예방까지 가능하니 나이 들면 꼭 하셔야 하는 운동입니다.
3. 하루 5분 이상 크게 웃기
웃음이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건 다들 아실 겁니다. 특히 5분 동안 웃으면 3시간의 스트레칭 효과를 주고 15초의 웃음이 100m 달리기 효과를 줍니다. 이런 효과를 주는 이유는 웃으면 우리 뇌는 베타 엔도르핀을 분비하는데 이게 기분을 좋게 하고 통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4. 감사하는 마음 갖기
뇌의 기능이 가장 활발해지는 순간은 바로 누군가를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때입니다. 이 마음이 기분은 좋게 하고 행복하게 해 주는데 이런 감정이 뇌의 혈액 흐름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로 인해 의욕이 넘쳐나고 몸에 활력이 도는 상태도 되니 꼭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셔야 합니다.
5. 10분동안 뇌를 쉬게 하기
아무리 바쁘고 할게 많으셔도 10분은 뇌를 쉬게 해 주셔야 합니다. 방법은 그냥 잔잔하고 평화로운 음악을 듣고 10분간 낮잠이나 가만히 있으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편한 상태로 해야 뇌가 쉴 수 있는데 이렇게 해주면 기억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하루에 5분 명상하기
명상을 하시면 뇌의 구조까지 변화시킵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 감각, 감정, 인지 등을 처리하는 대뇌피질이 점점 얇아집니다. 그런데 명상을 하시면 이 대뇌피질이 두꺼워지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7. 하루 한 번 선행 하기
우리가 다른 사람을 위해 선행을 하는 순간 좋은 일을 했다는 인식이 뇌에 쾌감을 줍니다. 이런 쾌감은 뇌를 더 잘 쓰게 만들고 뇌 건강을 더욱 좋게 합니다.
8. 원하는 걸 상상하기
우리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해 상상만으로도 그것이 현실처럼 느낍니다. 하루에 딱 5분만 여러분이 하고 싶으신 것, 동심으로 돌아가 상상하면 창조성과 아이디어가 올라갑니다. 결국 상상하기는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목표와 상상한 것을 현실로 이루어지게 만드는 하나의 계기가 됩니다.
9. 뇌에 좋은 음식 먹기
뇌에 어떤 음식들이 좋은지는 아래에 링크로 남겨 놓겠습니다.
10. 숙면 취하기
숙면을 취하면 뇌는 하루 동안의 정보를 정리하고 다음날 새로운 정보를 흡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러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정보를 취합, 분석, 재생하는 능력이 약화되기에 최소 6~7시간은 주무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뇌에 좋은 생활 습관 10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디 오늘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다들 건강한 뇌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도 유익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