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도 지난 시간에 이어 뇌와 관련된 주제로 가져왔습니다. 지난 시간까진 식습관을 이야기했다면 오늘은 뇌를 건강하게 해주는 운동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들도 있으니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시고 싶으시면 꼭 시행해주시길 바랍니다.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9가지 운동들
1. 웨이트 (아령) 들기
주 1회 정도 아령을 들면 뇌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치매와 성인 뇌에 존재하는 염증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줄여주기 때문인데 웨이트를 들면 뇌세포 재생뿐 아니라 등 근육, 팔뚝을 튼튼하게 해 줘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2. 스트레칭
가벼운 스트레칭은 뇌 관리를 도와줄뿐 아니라 뇌와 몸을 연결하는 신경을 재정비해줍니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펴거나 신체를 움직이면 뇌에 자극이 가해져 뇌 기능이 향상됩니다.
3. 걷기
걸으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해주고 머릿속에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걸으면서 발바닥의 감각이 발달되며 균형 감각과 소뇌 기능이 발달해 인지력이 향상됩니다. 주 3회씩 40분을 걸으면 뇌 연결성이 크게 개선되고 이런 신체 운동은 인지 능력을 촉진하고 노화와 동반되는 지능 감소를 줄여줍니다. 거기에 심혈관 질환 예방과 스트레스 감소에도 좋고 기억력에도 좋으니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4. 명상
뇌가 노화되면 전두엽 피질이 얇아지는데 명상을 하시면 노화에 따른 전두엽 피질 감소를 막아줍니다. 이는 결국 뇌 나이를 어려지게 해주는 효과를 줍니다.
5. 균형유지 운동
생각을 하면서 동시에 신체의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운동은 뇌에 매우 좋습니다. 가장 큰 예시가 자전거, 서핑 등인데 신체의 다양한 부위를 뇌가 인식하고 행동하기 때문입니다.
6. 아이와 함께 하기
어릴때 즐겼던 신체활동이 기억력을 자극시켜줘 뇌에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이걸 가장 크게 끌어들이려면 아이와 직접 함께 하는 것입니다.
7. 춤추기
춤을 추면 뇌 건강과 마음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춤을 추는 순간 행복 호르몬인 엔도르핀과 세로토닌이 분비되기에 그런 건데 이것들이 기분 안정제 역할을 하고 좋은 정신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반응속도가 필요한 운동 즐기기
잠시라도 생각과 몸의 감각을 멈추면 승패가 결정되는 운동을 하면 뇌의 노화 증상을 저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억력, 학습, 반응 속도 모든 걸 사용하기에 가능한데 이런 운동의 예시는 축구, 배구, 탁구, 농구 등이 있습니다.
9. 고개 좌우로 움직이기
고개를 좌우로 움직이면 목과 어깨 근육을 이완시켜 뇌로 가는 혈액 순환을 개선시킵니다. 그리고 뇌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이 되며 뇌파 진동이 일어나 스트레스를 줄이고 뇌를 운동시켜줍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뇌를 더욱 건강하게 해주는 운동들을 알아봤습니다. 부디 한 두 가지라도 꼭 시행하셔서 뇌를 더욱 어리고 건강하게 유지하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