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쿼트는 어디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하고 효율적인 하체 맨몸운동 중 하나입니다. 혈액순환, 힙업, 하체 근육, 기초대사량 증가 등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기에 꼭 해야 하는 가성비 운동인데요. 하지만 이런 스쿼트를 잘못된 자세로 하면 오히려 무릎 관절이 망가져 건강을 잃는 원인이 됩니다. 지금부터 어떤 자세로 해야 하는지를 저랑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통증 유발하는 스쿼트?
운동 초보자들은 스쿼트를 하고 오히려 무릎 관절에 통증이 생겼다면서 운동을 비하합니다.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앞서 소개한 스쿼트의 건강 효과 4가지 외에도 스쿼트는 관절과 뼈를 보호하는 효과도 가진 운동입니다. 저 역시 무릎 관절이 안 좋아 스쿼트를 포함한 하체 운동을 하는 중이고 현재 개선되는 중입니다. 이런 원인이 발생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바로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 무릎에 무리가 간 경우, 나머지 하나는 잘못된 자세로 하는 스쿼트 입니다.
자신의 신체에 맞지 않는 스쿼트
스쿼트는 애초에 맨몸 운동이고 초보자도 하기 좋은 운동입니다. 하지만 처음 헬스 다니는 사람은 바로 아령이나 역기를 들고 스쿼트를 하기도 합니다. 이때 트레이너가 옆에서 봐주는 게 아닌 혼자 하는 거면 잘못된 자세로 인해 무릎에 가는 부담이 기구의 무게로 더욱 가중되어 순식간에 무릎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무리한 횟수를 진행해 무릎에 과부하를 부르는 행위도 해선 안됩니다.
잘못된 자세의 스쿼트
이것만큼 큰 원인이 없습니다. 어떤 운동이든 잘못된 자세로 하게 되면 건강효과보다 부작용이 더 많아집니다. 애초에 정자세로 운동하면 쇠를 들어 올리며 운동해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결국 자세가 제일 중요한데 이걸 놓치고 알아보지 않고 많이들 착각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스쿼트 하고 오히려 무릎 통증을 얻어가는 겁니다.
많이 오해하는 스쿼트 자세
많은 분들이 스쿼트 운동 자세는 정말 쉽고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합니다. 그중 우리 무릎을 아작 내는 원인 2가지를 소개합니다.
- 11자 발 방향으로 스쿼트 하기.
- 스쿼트 할 때 무릎은 발바닥 보다 밖으로 나가지 않게 넣기.
어떠신가요? 1번은 그렇지만 스쿼트 처음하고 운동 정보를 안 찾아보는 많은 사람들이 2번을 스쿼트의 기본자세로 많이 착각합니다.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저건 진짜 아직 잘못된던 옛날 시절 스쿼트 정보예요. 너무 무릎이 튀어나와도 통증이 생기지만 저렇게 해도 무릎 똑같이 아작 납니다.
올바른 스쿼트 자세
그럼 어떤 자세가 올바르냐? 간단합니다. 위에 설명한 잘못된 자세의 반대로만 해주시면 됩니다. 먼저 발 방향은 11자가 아닌 바깥으로 약 45도 정도 부채꼴 모양으로 잡아주세요. 이때 무릎 방향도 발 방향과 일치해주셔야 합니다. 둘 위치가 다르면 무릎에 또 통증이 생깁니다. 인간은 인체 구조상 11자 보단 약간 부채꼴 모양으로 벌려주는 게 더 자연스럽습니다.
두 번째는 허리의 올바른 방향을 잡는 건데요. 얼굴은 정면을 바라보고 허리를 일자로 세워주세요. 이때 일자가 위를 향해 세우는 게 아닌 허리 자체를 굽히지 말라는 겁니다. 너무 허리를 앞으로 내밀어도 안 돼요.
세 번째는 발 간격 어깨 정도로 벌려주세요.
그다음 스쿼트 할 때 무릎을 너무 집어넣는 게 아닌 발바닥 보다 약간 앞에 나가도 된다는 마음으로 해주세요. 너무 튀어나가지 않을 정도면 충분합니다. 마지막으로 올라올 때 발 뒤꿈치로 밀어 올라온다는 느낌으로 일어나 주세요. 내려갈 때도 뒤꿈치에 무게를 실으면 됩니다. 저 역시 처음 스쿼트 할 때 잘못된 자세로 스쿼트해서 무릎 통증만 증가해 안 좋은 운동이라 착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젠 1년 넘게 하고 있는데 무릎 통증 없이 하체 근육이 붙으며 건강한 운동 즐기고 있어요. 스쿼트는 절대 무릎 건강을 해치지 않습니다. 잘못된 스쿼트 자세가 건강을 해칩니다.
이렇게 스쿼트 운동을 정자세로 안 했을 때 우리 무릎에 벌어지는 일과 제대로 된 자세와 잘못된 자세 등을 소개했습니다. 이 외에 운동에 대한 다른 정보가 궁금하면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여러분은 꼭 정자세로 운동해 바로 효과 보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