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린 살면서 각종 질병을 걱정하며 살아갑니다. 그중 대표적인 게 암입니다. 발병하면 완치도 어렵고 각종 치료비에 약 때문에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무서운 암을 일상생활의 몇몇 습관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지겹게 들어보셨을 이야기지만 그 정도로 기본이고 당연한 암 예방하는 8가지 습관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암 예방하는 건강한 습관 8
1. 술은 하루 두 잔 이상 마시지 말기
알코올은 우리 뇌세포 등 여러 건강세포를 없애고 암세포를 키우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물론 적당히 마시는 건 건강에 문제 되지 않고 오히려 건강 이로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기준이 '하루 2잔'으로 정의 내립니다.
2. 금연
정말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흡연은 모든 암의 주요 원인이며 암에 걸릴 확률을 극적으로 높여줍니다. 담배를 피우면 살이 빠지고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하지만 아직 과학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내용입니다. 높은 확률로 힘들 때 담배에 의존하면서 그렇게 착각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3. 균형잡힌 식단
모든 영양소를 부족함 없이 적당량 섭취하는 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특히 채소와 과일은 항암 효과가 뛰어난 음식도 많습니다. 그것들만 잘 섭취해도 5 ~ 12% 암 발생률이 낮아진다고 보고 됩니다. 균형 잡힌 식사, 수분 섭취는 암뿐 아니라 건강한 외모 등 각종 건강에 도움 되니 꼭 실천해 주세요. 항암 효과가 뛰어난 음식이 뭐가 있는지 궁금하면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4. 자극적이고 탄 음식 먹지말기
자극적인 음식은 위 점막을 손상시켜 위염을 유발하고 위암 발생률까지 높입니다. 특히 많은 염분을 섭취하면 각종 질병을 악화하며 나트륨이 몸에 쌓이게 됩니다. 이때 칼륨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드시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가끔 고기나 야채를 까맣게 그을려서 먹는 분들이 있는데 탄 음식 안엔 각종 발암물질이 들어가니 탄 부분은 잘라먹어야 합니다.
5. 안전한 성생활하기
성관계를 통해서도 여러 병과 바이러스에 걸릴 수 있습니다. 구강성생활 만으로도 성병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꼭 관계 전에는 몸을 구석구석 씻고 안전하게 피임을 하며 성생활을 해야 암과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걷거나 운동하기
식습관, 금연, 금주와 함께 중요한 습관이 바로 운동입니다. 운동만 해도 우리 몸의 근육을 움직이고 혈액 순환이 활발해져 암의 발병률을 낮춰줍니다.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신체의 환경을 변화시켜 암 발병 전 상태로 만듭니다. 하지만 가벼운 운동이나 요가 같은 신체 활동은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7. 체격에 맞는 체중 유지하기
자신의 체격에 맞지 않은 과체중은 식도와 신장, 담낭을 비롯한 9가지 암의 발생률을 높입니다. 과도한 지방 조직이 염증을 초래하는 단백질을 생산하는데 이 염증이 암 발병률을 높입니다. 그러니 운동이나 식습관을 통해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8. 건강검진받기
90%의 암은 조기에 발견하기만 해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은 귀찮다고 미루지 말고 꼭 받아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7대 암이라 불리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 갑상선암은 빠짐없이 받아보세요.
이렇게 해서 암을 예방하는 일상 속 간단한 8가지 습관을 소개했습니다. 사실 8가지를 처음부터 다 지키기는 힘들 겁니다. 차근차근 가장 쉬운 것부터 지키거나, 가장 어려운 거 한 가지를 먼저 지키는 걸 시작으로 습관화 해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