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동은 우리 몸에 많은 긍정적 효과를 줍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암을 예방하는 건데요. 실제 암 예방 5번째 수칙이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입니다. 과연 운동을 하면 왜 암 예방에 좋은지 그럼 어떤 운동이 효과적인지 지금부터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운동이 암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이유
운동같은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여러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고 다른 암의 위험요소를 감소시켜 줍니다. 규칙적인 활동은 장의 배변 기능을 향상시켜 암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이 체내에 존재하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규칙적인 활동은 에너지 대사를 개선하고 인슐린과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의 순환 농도를 감소시켜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은 암 예방 뿐 아니라 암환자에게도 좋습니다. 암환자들의 근력과 심폐기능이 강해져 피로감을 줄이고 우울함과 부정적인 마음을 없애줍니다. 피로감소를 도와주고 신체적 기능을 좋게 하며 편암함, 식욕, 수면을 증가시킵니다.
운동 방법
유산소 운동
면역기능이 향상되고 마음의 안정과 여러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가장 적당하며 효과적인 운동방법은 하루 30분 이상, 주 5회 운동하는 겁니다. 이때 땀이 나고 숨이 가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스트레칭과 함께 해주면 좋습니다. 자전거 타기, 걷기, 수영, 춤 등이 가장 일반적이며 무리할 필요없이 최대 1시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스트레칭은 운동 전후에 한번씩 해줌으로서 몸을 이완시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유연성 운동
근골격계 합병증을 예방하고 암 치료로 생기는 관절 구축이나 근육통 예방에 좋습니다. 강도는 너무 격하게 할 필요없이 부드럽게 천천히 해주는게 좋습니다. 횟수는 가볍게 자주하는게 좋지만 너무 과하게 하면 오히려 근육이 손상될수 있으니 주이해주세요.
근력 운동
암으로 발생한 부정적인 감정과 암 때문에 생긴 피로감을 없애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운동기구를 사거나 헬스장 갈 필요없이 윗몸 일으키기, 팔 굽혀 펴기 같은 맨몸 운동으로도 충분합니다.
이렇게 암을 예방하거나 암 치료시 하기 좋은 운동들을 간략히 소개했습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시작으로 조금씩 건강한 신체와 마음으로 암을 예방해 건강한 삶 유지하길 바랍니다. 암 관련으로 더 궁금한게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