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동은 우리 몸의 건강은 물론 암 예방, 암 치료와 몸의 회복에 매우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암 치료 후 무기력해지고 약해진 몸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 운동하는 분들도 꽤 있는데요. 이런 운동도 아무 주의 없이 무턱대고 하면 오히려 몸이 더 망가지고 새로운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암 치료 후 운동 시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암 치료 후 운동 시 주의사항 9가지
운동은 암을 예방할때도 도움이 되고 암을 치료 후 더 건강을 빨리 되찾고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이 우리 몸에 주는 효과가 그만큼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왜 운동이 암 예방에 좋고 회복에 좋은지는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했으니 참고해 주세요.
하지만 이런 운동이라도 함부로 하면 오히려 다른 질병을 불러일으키고 몸을 망가트릴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암 치료 후 운동 시 꼭 유의하라고 당부한 수칙들이 있는데요. 과연 어떤 것인지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1. 항암화학요접으로 치료를 받으면 평행감각이 약해졌을 수 있습니다. 균형감각을 요하는 운동은 되도록 피해 주세요.
2. 피로, 어지럼증, 쉽게 가빠오는 숨 등 증상이 생기면 운동하지 말고 의사와 상담하세요.
3. 빈혈이 있을 시 바로 운동하기보단 의료진과 상의를 통해 결정하세요.
4. 백혈구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땐 다시 회복될 때까지 사람들이 많은 헬스장이나 수영장 등은 피해 주세요.
5. 수영장 물처럼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장소는 피하세요.
6. 나트륨, 칼륨 등이 비정상이면 운동을 하지 말고 의사에게 상담 후 운동하세요.
7. 골다공증, 시각, 관절 등에 문제가 있다면 뼈에 무리 가는 운동은 피하세요.
8. 최소한의 운동을 몸에 무리가지 않게 쉬지 않고 하는 게 중요합니다. 운동하기 힘들고 귀찮으면 스트레칭이라도 매일 10분간 해주세요.
9. 균형을 유지하기 어렵다면 제자리 걷기나 앉아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을 해주세요.
이렇게 해서 암 치료 후 운동을 할시 주의사항 9가지를 소개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운동은 암 예방과 몸 회복에 정말 좋은 활동입니다. 하지만 하시기 전에 꼭 의사와 상담을 받고 하시는 도중 이상증세가 있으면 다시 상담받으셔야 합니다. 무작정 하면 독이 된다는 걸 명심하시고 암 예방하는 다른 방법도 궁금하면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 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