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번 시간에 이어 이번에도 우유를 주제로 가져왔습니다. 이번엔 우유와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조합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의외인 음식들도 있을 테고 평소 자주 먹는 조합도 있는데 왜 같이 먹으면 안 되는지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
1. 자색 고구마
요즘은 고구마와 우유를 같이 갈아 라떼를 먹기도 할 정도로 둘 음식의 궁합은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자색고구마는 예외입니다. 그 이유는 자색 고구마는 우유와 만나면 우유의 칼슘이 안토시아닌과 결합될 시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그러니 자색고구마를 드실 거면 우유보다는 두유가 좋습니다.
2. 산도 높은 과일
우유는 과일과 먹으면 궁합이 좋지만 산 성분이 높은 과일들은 예외입니다. 대표적 예가 오렌지, 자몽, 레몬 같은 것들인데 그 이유는 구연산, 레몬산, 시트르산 같은 산 성분이 우유와 만나면 우유를 응고시켜 소화불량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3. 시금치
우유는 약산성을 띄웁니다. 그리고 알칼리성 식품인 시금치는 둘이 같이 만나면 서로의 좋은 성분이 흡수되는 걸 방해합니다. 심지어 소화작용을 방해하고 심할 경우엔 결석 및 담석증까지 일으키니 같이 드시면 안 됩니다.
4. 견과류
우유와 견과류는 분명 뼈에 좋은 식품입니다. 그러나 피틴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한 견과류는 칼슘 섭취를 방해합니다. 그러니 둘이 같이 먹으면 불용성 복합체가 형성되고 좋은 성분들이 흡수되지 않고 그냥 배설됩니다.
5. 약물
우유의 칼슘이 약 성분과 결합해 혈액 내로 약 성분이 흡수하는 걸 방해합니다. 그리고 바이러스와 싸우는 항생제의 효능까지 떨어뜨리니 절대 같이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6. 설탕
설탕을 우유에 타서 드시는 분들은 의외로 많습니다. 그런데 이 둘의 궁합도 좋지 않은데 그 이유는 설탕이 우유 속 풍부한 B1을 흡수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건강 효과도 줄어들지만 살도 금방 살찌게 만들기에 다이어트에도 좋지 않습니다.
7. 마
이 둘은 만나면 결석에 생길 위험이 커집니다. 마 껍질에 있는 수산염 성분은 칼슘과 만나면 뾰족한 모양이 되기에 체외 배출이 어렵고 체내에 쌓여 근육통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8. 초콜릿
초콜릿과 우유는 만나면 정말 맛있는 간식이지만 건강을 생각하면 좋은 조합은 아닙니다. 둘에게 들어있는 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급격히 상승시키기 때문인데 이는 성인병과 고혈압의 원인이 됩니다.
9. 홍차
밀크티 때문에 둘의 조합은 사랑받습니다. 그러나 홍차 성분이 우유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면 추천드리지 않는 조합입니다.
10. 매운 음식
매운 음식 먹으면 속을 달래기 위해 우유를 많이 마십니다. 그러나 우유의 단백질과 칼륨 성분은 위산을 자극해서 매운 음식 먹은 뒤 드시면 위의 점막을 더욱 자극하는 결과를 불러옵니다. 이는 위염, 위궤양으로 까지 이어지니 매운맛을 중화시킬 거면 차라리 꿀이 좋습니다.
오늘은 우유와 같이 드시면 안 되는 음식들을 알아봤습니다. 부디 누군가에겐 유익하셨길 바라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건강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