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을 하면 행동 하나하나가 조심스러워지고 무엇을 하더라도 태아에게 무리가 갈까 걱정이 생깁니다. 결국 일상생활도 함부로 못하고 걱정이 생기는데요. 그런 걱정을 덜어드리고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위해 임산부가 일상생활 시 지켜야 할 수칙 9가지를 소개합니다. 이걸 보시고 걱정이나 스트레스 덜며 일상 생활 하시고 건강한 출산 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하지 말라고 적은 건 정말 하시면 안 됩니다.
임산부 일상생활 시 지켜야 할 생활 수칙 9가지
1. 몸을 구부리거나 쪼그리는 자세 피하기.
걸레질을 하거나 손빨래를 하는 등의 자세는 피해 주세요. 특히 임신 초기는 유산이 쉬운 단계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2. 규칙적으로 쉬기
규칙적인 쉬는 시간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이때 다리를 높이는 등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필요하면 차분한 요가 음악 등을 들으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명상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장시간 서 있지 말기.
특히 직장 생활 때문에 장시간 서 있거나 야간근무, 무거운 것 운반 등이 생깁니다. 하지만 임신 중엔 에너지 소모가 더 심해져 쉽게 피로해지고 회복이 느립니다. 피곤할 때까지 일하거나 신체적 무리가 심한 업무는 직장과 상의해 주세요.
4. 충분한 수면 취하기.
최소 8시간은 수면에 취해야 합니다. 평소 자는 시간보다 최대 2시간은 더 잠을 자세요. 낮잠은 안 자는 게 좋습니다. 피곤이 몰려오면 편안한 자세로 눈을 감고 음악을 듣는 게 좋습니다.
5. 하루 30분 정도 적당한 운동하기.
임산부라고 운동 자체를 안 하면 안 됩니다. 기분 전환, 긴장 완화 등 마음에 안정을 부르고 혈액 순환이 활발해져 태아에게도 좋습니다. 물론 격한 운동이 아닌 가벼운 걷기, 수영 등 운동을 최소 20분 최대 40분 정도 해주면 좋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6. 마지막 달과 격한 성생활은 피하기.
복부에 무리한 압력이 가해지면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이는 성생활도 마찬가집니다. 물론 임신 마지막 달을 제외하고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적절한 관계는 산모의 긴장을 해소하고 마음을 안정시킵니다. 과격하게 하지 말고 마지막 달은 꼭 피해 주세요.
7. 헐렁한 옷 입기
태아와 산모에게 무리가 가는 옷은 입지 않는 게 좋습니다. 복대는 물론 꽉 끼는 브래지어도 피해 주세요.
8.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먹기
알코올, 흡연 등은 피하고 단백질, 칼슘, 엽산, 비타민 등 질 좋고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어떤 음식이 있는지 자세한 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9. 장시간 앉아 있지 말기
운전, 장시간 대중교통 이용 시 정맥정체와 혈전색전증의 위험이 심해집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한 시간마다 하지를 규칙적으로 움직여 정맥순환을 촉진시키는 게 좋습니다. 애초에 집에서 너무 먼 거리까지 이동하지 않는 게 제일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임산부가 지켜야 할 생활 습관 9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이 외에도 어떤 식단을 먹어야 하는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부디 제 글이 도움이 되고 건강한 출산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