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방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너무 과하게 먹거나 나쁜 지방을 먹으면 심장병, 비만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때문에 좋은 지방을 섭취해야 한다고 저번 시간에 종류까지 소개했습니다. 좋은 지방이어도 과다 섭취는 여러 부작용을 부릅니다.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지방을 과하게 먹으면 우리 몸에 벌어지는 일
우리 몸의 지방은 60%의 불포화지방과 30%의 포화지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비율 안에서 각각 지방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이를 지키지 않고 지방을 적게 섭취하면 나타나는 여러 부작용이 있습니다. 물론 비율을 어기고 과하게 섭취해도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불포화지방을 과다 섭취 시
- 몸의 항산화 성분이 줄어듭니다.
포화지방이나 중성지방 (트랜스지방) 과다 섭취 시
-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혈관벽이 막힙니다. 결국 심근경색, 동맥경화증 같은 각종 혈관질환을 일으킵니다. 체내에 중성지방이 쌓여 내장비만을 초래해 각종 질병을 부릅니다.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도 증가하여 뇌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지방에 의해 혈관이 막히면 혈액이 원활하게 활동하지 못해 심장병, 심근경색, 심부전, 뇌출혈 등의 심혈관계와 뇌에 나쁜 질환을 부릅니다. 추가로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과일에 있는 과당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체내에 쌓여 지방으로 저장되는 겁니다. 기름진 음식을 안 먹고 다이어트식만 많이 먹어도 살이 안 빠지는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나아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과다섭취로 나타나는 모든 부작용을 다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아도 과하면 독이 된다는 걸 명심하세요.
지금까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우리 몸에 얼마나 필요한지, 무엇이 건강한지, 과하면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소개했습니다. 모든 음식과 영양소는 너무 적게 먹거나 과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니 꼭 건강한 종류로 적당히 먹어야 한다는 걸 명심하길 바랍니다. 추가로 더 궁금하신 게 있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