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백질은 근육유지는 물론 각종 신체활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소고기와 닭고기에 질 좋은 고단백질이 많은데요. 그런데 이런 소고기에 들어있는 고단백이 해조류에도 들어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비싼 소고기가 아니어도 값싼 김만으로도 충분한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과연 해조류엔 어떤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한번 보시죠.
해조류에 들어있는 놀라운 영양성분과 건강 효과
놀랍게도 김은 영양소 반이 단백질입니다. 김뿐만 아니라 파래,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가 단백질이 많은데요. 말린 기준으로 100g당 아래와 같은 단백질이 검출됩니다.
- 김 : 46g
- 파래 : 40g
- 매생이 : 36g
뿐만 아니라 해조류에는 단백질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평균적으로 계산하면 100g당 약 탄수화물 58%, 단백질 22%, 미네랄 20%, 지방 1% 이내였는데요. 즉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음식입니다. 물론 지방이 너무 적은 건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지방 역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식물성이 더 건강에 좋으니까요. 하지만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쉽게 동시에 섭취 가능한 고마운 식품입니다.
해조류의 칼로리도 연구진은 같이 조사했습니다. 보통 100g에 161칼로리를 보여줍니다. 이는 쌀밥이 420칼로리, 배추김치 340칼로리에 비하면 확실히 낮은 걸 알 수 있습니다. 덕분에 유용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데요. 해조류의 영양 성분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바로 칼슘입니다. 칼슘은 치아와 뼈의 건강과 밀도를 책임져 나이 들수록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이 칼슘이 해조류에 많습니다. 그중 미역에 가장 많은 칼슘이 함유되었는데 무려 969mg나 함유되었습니다. 이는 우리가 칼슘 하면 떠오르는 멸치의 약 10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여기서 끝인줄 알았는데 해조류는 마그네슘도 함유했습니다. 마그네슘 역시 뼈에 좋고 근육과 신경 기능 유지를 돕는 성분입니다. 이게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가장 많이 함유된 해조류가 가시파래로 약 747mg 함유돼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각 해조류마다 들어있는 성분이 조금씩 달라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톳은 칼륨이 풍부하고 가시파래는 철분이 많은 등 각각 장단점이 다양합니다. 결국 해조류는 칼슘,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탄수화물, 단백질 등 50여 종의 각종 무기질을 함유한 건강식품인 겁니다.
마지막으로 해조류는 우리 몸을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고기를 많이 먹으면 피가 탁해집니다. 해조류는 탁해진 피를 맑게 해 줘 각종 질병을 예방합니다.
뿐만 아니라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으면 우리 폐에 먼지가 쌓이면서 수명 단축은 물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해조류는 우리 폐에 들어있는 먼지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외출을 자주 하신다면 꼭 먹어야 하는 성분입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해조류의 건강효과
- 고단백으로 구성된다.
- 탄수화물이 많다.
-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다.
- 마그네슘, 칼슘 등이 들어 뼈 건강에 좋다.
- 각종 무기질이 함유된다.
- 피를 맑게 해준다.
- 폐에 쌓인 미세먼지를 몸밖으로 배출한다.
이렇게 해서 해조류에 들어있는 고마운 성분들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이 정도인 줄 몰랐습니다. 여러분도 매일매일 먹으면서 건강 잘 챙길 수 있길 바랍니다. 이 외 유용한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 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