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매는 모두에게 두려운 질병입니다. 특히 나이가 드실수록 뇌를 적게 사용하고 활동량도 줄어 그 위험률은 더욱 커집니다. 오늘은 그런 치매의 발병률을 더욱 높이는 안 좋은 9가지 습관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부디 이 9가지를 꼭 피해 주시며 피매를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치매를 유발하는 9가지 습관들
목차
1. 술, 담배 등 뇌에 안 좋은 음식을 먹는다.
2. 머리에 충격을 준다.
3. 수면 부족
4. 고혈압을 방치한다.
5.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6. 비관적인 마음으로 생활한다.
7. 체중을 관리하지 않는다.
8. 당 관리를 하지 않는다.
9. 운동을 하지 않는다.
1. 술, 담배 등 뇌에 안좋은 음식을 먹는다.
술이나 담배 같은 음식은 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치매를 유발합니다. 치매에 나쁜 음식들은 아래 링크에 자세히 소개되었으니 어떤 것이 있나 보시길 바랍니다.
2. 머리에 충격을 준다.
뇌에 가벼운 충격이라도 받으면 치매 위험이 2.1배 높아집니다. 특히 헬멧 없이 스포츠를 즐기다 넘어지거나 머리가 어디 부딪치는 등 가벼운 뇌 손상도 치매 위험을 높이니 꼭 조심하셔야 합니다.
3. 수면 부족
수면이 부족하면 뇌가 과활성 되고 저절로 치매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어르신들은 잠이 별로 없어서 3~4시간만 자도 괜찮다고 하시지만 실제로는 똑같이 7~8시간은 주무셔야 합니다. 자는 동안 치매를 일으키는 아밀로이드 베타가 없어지는데 잠을 적게 자면 이 성분이 사라지지 않으며 치매 위험률이 높아지는 겁니다.
4. 고혈압을 방치한다.
고혈압은 혈관 노화를 빠르게 일으키며 치매 위험을 1.6배 높입니다. 그러니 정기적으로 혈압 측정을 하고 예방해주셔야 합니다.
5.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고 치매에도 매우 치명적입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세포를 파괴하는데 특히 기억에 중요한 해마 세포를 파괴시키기 때문에 치매를 유발합니다.
6. 비관적인 마음으로 생활한다.
우울증은 의외로 치매 위험률을 1.7배나 높여줍니다. 그래서 치매 초기 증상으로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하니 나이 드실수록 우울증을 절대 방치하시지 말아야 합니다.
7. 체중을 관리하지 않는다.
체중 관리를 하지 않고 비만이 되시면 매우 위험합니다. 비만은 혈관질환에 치명적이기에 치매를 유발하는데 부려 1.6배나 치매 발생률이 올라갑니다.
8. 당 관리를 하지 않는다.
당뇨병은 뇌세포를 파괴할뿐 아니라 치매 위험을 1.6배 높입니다. 그러니 너무 간이 세고 단 음식을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9. 운동을 하지 않는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혈관 손상, 염증 반응을 높여 뇌 손상에 기여해 치매 위험을 1.8배 높입니다. 그러니 매일매일 하루 10분씩이라도 운동하시는 건 필수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치매를 유발하는 나쁜 습관들을 소개했습니다. 부디 이걸 보시며 미리 예방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전 다음에도 유익한 건강 정보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