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화 예방과 건강한 노년에 도움 되는 4가지 운동이 있습니다. 세포를 보호하고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는 활동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데요. 전부 간단하게 하루 1시간 정도만 집에서 투자하면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외모를 유지하고 건강하게 노년을 보내고 싶으시면 꼭 해주셔야 합니다.
노화를 예방해주는 대표적인 4가지 운동과 효과
1. 스트레칭
뻣뻣해진 근육을 가볍게 풀어주며 유연하게 해주고 부상을 방지합니다. 근육 이완뿐 아니라 운동 후 하는 스트레칭도 근육통을 예방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져 움직임이 불편해집니다. 스트레칭은 몸의 관절이 경직되는 걸 방지하고 유연성을 증가하며 혈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특히 어르신들은 관절 돌리기, 가볍게 제자리에서 뛰기, 어깨 두드리기 등 운동 전 많이 하는 스트레칭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2. 근력 운동
근력 운동이라고 해서 무조건 쇠나 헬스기구만 사용하라는게 아닙니다. 기구 없이 하는 팔 굽혀 펴기 같은 맨몸 운동도 좋습니다. 나이를 먹으면 근육이 최대 40%는 사라집니다. 물론 나이가 들수록 근육을 쓸 일이 없어지는 것도 있고 힘이 없으면 무기력해집니다. 하지만 근력 운동을 하면 심폐기능이 향산 됩니다. 꼭 가벼운 맨몸운동이나 3kg 정도의 가벼운 아령을 사용한 운동이라도 해주셔야 합니다. 단 근력운동을 하면 혈압이 오르니 너무 강도 높은 운동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굳이 강도 높은 운동을 하실 거면 신체의 혈압이 저절로 떨어지는 저녁에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녁운동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3. 유산소 운동
등산, 걷기, 수영, 에어로빅, 춤 등의 유산소 운동은 지구력과 유연성, 신진대사를 강화시킵니다. 덕분에 일상생활 수행 능력 향상뿐 아니라 다양한 노화방지 물질 생성을 일으킵니다. 하루 30분 정도의 운동만 해도 뛰어난 효과가 나타나고 관절과 심장에 부담도 덜 갑니다. 물론 자전거, 뛰기도 좋지만 무릎 관절에 부담이 갈 수 있으니 관절 통증이 느껴지시면 다른 운동으로 대체해 주세요.
4. 균형 감각 운동
나이를 먹을수록 균형 감각이 약해집니다. 신체 능력 중 가장 먼저 적신호가 울리는 게 균형 감각입니다. 때문에 쉽게 넘어지며 부상을 당하기 쉬워집니다. 균형 감각이 없어지니 함부로 움직이기 싫어하고 운동량이 줄어 근력이 점점 줄어드는 현상으로 이어집니다. 건강한 일상생활을 위해선 균형 감각은 꼭 필요하단 의미입니다. 처음에 쉽고 가볍게 할 수 있는 균형 감각운동으로는 뒤꿈치로 걷기, 발끝으로 걷기, 한 발로 서있기, 옆으로 걷기 등이 있습니다.
이런 운동들은 노화방지 운동요법으로도 불립니다. 새로운 세포의 생성과정을 촉진하며 세포 보호작용을 강화합니다. 손상된 세포의 복구 활동을 더욱 증진시키니 중년이 되셨다면 더 이상 피하지 말고 꼭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노화를 방지하고 노년이 되면 꼭 해야 할 대표적인 운동 4가지를 소개했습니다. 부디 중년 혹은 더 어릴 때부터 꾸준히 운동해 습관을 들이셔서 노화를 예방하며 건강한 노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