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풍의 고통 강도는 1~10까지 있으면 8에서 9에 해당하는 고통입니다. 이는 출산 다음으로 고통스러운 수치이며 특히 중년 분들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그러나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20~30대에도 많이 나타나는 게 바로 통풍입니다. 과연 원인이 무엇이고 어떤 운동이 이를 예방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통풍에 도움 되는 운동들
통풍의 주요 원인은 불균형적 식습관과 운동 부족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현대 사회인들에겐 이 두 가지는 일상이나 다름없기에 아주 흔한 병이 됐습니다. 그렇기에 운동은 꼭 해야 하는데 과격하고 덤벨을 드는 운동이 아닌 체중관리를 위한 맨몸 운동, 유산소, 스트레칭 등의 가벼운 지근 형식 운동이 통풍에 좋습니다. 예시로 아래와 같은 운동들입니다.
가벼운 맨몸 운동을 위주로 할 것
자전거, 등산, 걷기, 수영, 산책, 조깅 등등 땀을 적당히 흘리며 체중관리에 좋은 운동들이 해당됩니다. 그러나 너무 과하게 하거나 과격하면 요산 생산을 증가시키고 몸속 젖산이 축적돼 요산 배설이 감소하며 통풍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발이나 무릎에 부담이 덜한 운동을 해주셔야 하고 걷기, 조깅 같은 운동을 하시더라도 부담이 가지 않는 강도로 해주셔야 합니다. 이런 점에 선 요가나 필라테스도 부담 없이 많이 운동해도 체중 관리되면서 통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운동을 하셔서 아픈 부위가 있다면 절대 찜질은 하시면 안 됩니다. 찜질은 오히려 관절의 요산 양을 증가하거나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시면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인 엔도르핀, 세로토닌, 도파민을 생성합니다. 이것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을 감소시켜줍니다. 스트레스는 통풍의 원인 중 하나이니 스트레스를 감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통풍에 도움 되는 운동들을 소개했습니다. 도움 되셨길 바라고 더 다양한 통풍에 관한 주제는 아래 링크로 남겨둘 테니 참고 바랍니다. 전 다음에도 유익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