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다공증은 나이를 먹을수록 피하기 힘든 대표적 질병 중 하나입니다. 특히 뼈에 구멍이 뚫려 작은 충격에도 골절을 입기에 함부로 생활하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건강할 때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귀찮으시다면 적어도 오늘 제가 소개할 골다 공증 유발하는 습관 4가지라도 줄여주세요. 그럼 비싼 약 먹을 필요 없이 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유발 하는 생활습관 4
1. 칼슘 등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않는 식습관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는 뼈의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하지만 패스트푸드나 너무 육류 위주, 과도한 설탕 등 한쪽으로 치우 처진 식습관을 가졌다면 골밀도는 낮아집니다. 어떤 음식이 좋고 나쁜진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2. 운동 부족
체중을 싣는 운동을 하지 않으면 뼈는 강화되지 못합니다. 뼈를 지탱해 줄 근육 역시 부족하면 골다공증이 유발됩니다. 대표적 운동이 걷기, 자전거 타기 등이 있는데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3. 술과 담배
알코올은 칼슘과 비타민d를 소변으로 배출시키고 결핍시켜 골밀도를 낮춥니다. 담배는 모세혈관을 수축시키고 혈류를 나쁘게 만듭니다. 결국 장 기능이 떨어져 칼슘 등의 영양소 흡수를 약해지게 만듭니다. 특히 여성호르몬의 분비도 악화된 뼈 건강이 더 빠르게 망가집니다.
4. 과도하게 허리에 무리 주기
골다공증 환자 중 허리 압박 골절을 입은 분들의 대부분 원인은 갑자기 무거운 걸 들었을 때입니다. 부족한 힘과 요령, 약해진 뼈고 허리를 굽혀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건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맨몸운동이라도 너무 무리하면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윗몸일으키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안 좋은 생활 습관 4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이 외에도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에 대해 더 궁금한 게 있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